페이지 트리

이 페이지의 이전 버전을 보고 있습니다. 현재 버전 보기.

현재와 비교 페이지 이력 보기

« 이전 버전 7 다음 »

 

내부회계관리제도 ITGC 대응을 위한

Atlassian 기반의 IT 통제 체계 구축 방안


내부회계관리제도 IT 감사에 대한 준비가 되셨나요? 

내부회계관리제도 수준이 '검토'에서 '감사'로 강화되고 감사 대상이 확대됨에 따라 국내 상장사는 큰 변화를 맞이하게 되었습니다. 특히나 2023년부터 본격적으로 모든 상장사가 내부회계관리제도 외부감사의 대상이 되면서 이를 대응하기 위한 IT 시스템 구축에 많은 관심을 표하고 있는데요. '아직 우리 기업은 준비가 안되었는데,,' 싶으시다면 본 포스팅을 끝까지 읽어주시기 바랍니다.


내부회계관리제도란?

내부회계관리제도란 기업의 재무 정보 상 신뢰성 확보를 위해 회사가 갖추고 지켜야 하는 내부통제제도입니다. 기업에서 IT 시스템 운영 및 환경이 차지하는 비중이 꾸준히 증가하며 IT 통제 부문의 감사 또한 이슈화되고 있습니다. IT 통제 부문은 크게 ITGC (IT General Control)과 ITAC (IT Application Control) 로 설명되며 다음과 같은 차이가 있습니다. 

  • ITGC : 정보기술 일반 통제로 IT와 관련한 업무에서의 전체적인 프로세스 상의 통제를 수립
  • ITAC : 정보기술 자동 통제로 재무제표에 입력되는 데이터의 상의 오류가 없도록 자동화 처리 상의 통제를 수립

그 중 기업의 재무보고와 관련된 IT 기술에 대한 통제 수준을 검토하는 ITGC에 대해 집중해야 합니다.


내부회계관리제도 그 대상과 시점은?

감사 대상은 상장 기업의 자산 총액을 기준으로 순차 적용 받게 됩니다. (하기 표 참고) 그리고 2023년에는 모든 상장 기업이 내부회계관리제도의 대상이 됩니다. 따라서 신외감법 대응를 위한 IT 팀의 신속한 준비가 필요합니다.

1. 개별 기준 외부 감사 적용 시점

자산 총액적용 시점
2조원 이상2019년
5천억원 ~ 2조원2020년
1천억원 ~ 5천억원2022년
1천억원 미만 모든 상장사2023년

2. 연결 기준 외부 감사 적용 시점

자산 총액적용 시점
2조원 이상2023년
5천억원 ~ 2조원2024년
1천억원 ~ 5천억원2025년
1천억원 미만 모든 상장사2025년
 연결재무제표 : 모회사와 자회사의 사업 실적이 포함

내부회계관리제도 감사 영역은? 그리고 어떻게 대응할 수 있을까?

신외감법 ITGC 에서 주요 이슈로 제기되는 감사 항목에는 히스토리 관리, 접근 권한 관리, 결재 승인 관리 등이 있습니다. 업무 프로세스 상 관련 없는 자의 접근을 제한하고, 담당자의 역할과 책임을 분리하고, 모든 기록은 투명하게 관리되는 일련의 절차가 내부 통제를 위해 반드시 기반되어야 합니다. 그리고 이 모든 프로세스는 Jira, Bitbucket, Jira Service Management 등 Atlassian 솔루션이 갖춰져 있다면 커스터마이징을 통한 통제가 가능합니다.

  • 레이블 없음